
K-Night 2023 Webpage
K-Night 2023, 후기 동영상
Bay Area K-Group: Linkedin / Instagram / Facebook
11번째 K-Night, 400명 이상 참여, K-Group 회원 6200명
지난 9월에는 K-Group의 가장 큰 행사인 K-Night 2023이 개최되었습니다. 행사가 끝난 지 3주가 지났는데도 아직 행사의 여운이 가시질 않았네요. 여러분들도 그러신가요?
지난해 보다 더 기대가 되었던 K-Night이었습니다. 400명이 훌쩍 넘는 인원이 참석하였고, 모두 맛있고 즐거운 식사를 하며 네트워킹도 하고, 경품에 당첨되기도 하는 정말 즐거운 6시간의 행사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올해는 11번째 K-Night으로 Bay Area에서 10년을 넘긴 행사로 자리매김하여 그 의미가 더욱 깊었습니다. 지난 10년간의 K-Night을 회고 할 수 있게 David Lee 님이 지난 행사 포스터로 ‘기억하시나요?’의 추억의 영상도 만들어 주셨습니다. 기억하시나요 지난 10년을?


올해는 특별히 K-Night 참가자의 시선으로 본 K-Night 후기가 여러분들께 더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여 후기 블로그 작성 이벤트를 진행했었고, 4명의 회원분들이 현장 분위기를 남겨주셨습니다. 올해 Blog는 그 네 분들의 후기로 대신합니다.
변상민님과 이지은님이 Linkedin 에 후기를 남겨주셨고, 김혜령님은 개인 블로그에 후기를 올려주셨습니다. 그리고 김형진님은 K-Night에 참석하는 여정과 현장 분위기를 직접 동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려주셨어요. 이번 K-Night에 참석하지 못하신 분들은 김형진님의 유튜브로 행사 분의기를 맛보실 수 있습니다. 후기를 남겨주신 네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름을 클릭하시면 후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K-Night에서는 처음으로 K-Group을 대표하는 새로운 캐릭터가 소개되었습니다. 이 캐릭터는 전한나 회원님의 디자인 재능기부로 태어났고, 한국을 대표하는 호랑이와 캘리포니아의 곰이 Bay Area에 있는 K-Group에서 만나 서로 돕고 협력하여 앞으로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이 사랑해 주세요.



이번 행사에는 K-Group의 역대 회장단과 운영진분들을 초대하였고 참석하신 분들은 오랜만에 인사도 나누며 회포를 푸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지금까지 K-Group이 유지되고 있고, K-Night도 지속적으로 개최될 수 있는건 K-Group의 지난 회장단과 운영진 덕분입니다. Thank you, K-Group’s Alumni!









그리고 큰 행사를 치를 때마다 늘 든든한 분들이 계십니다. K-Night은 Bay Area K-Group 회원분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25여 명의 자원봉사자분들이 계셔서 K-Night이 무사히 끝났고, 이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Special thnkas to Volunteers!
더불어 K-Night 2023이 개최될 수 있게 후원을 해주신 KIC, 샌프란시스코 총영사관, 코오롱, 포스코, 한화, KDB, Starup Allicance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행사 준비부터 진행, 그리고 마무리까지 해주신 K-Group의 운영진분들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매년 다른 주제로 행사가 열리지만 K-Night을 관통하는 가장 중요한 Theme은 Community라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실리콘 밸리에서 살아가는 회원분들에게 Bay Area K-Group이라는 Community가 여러분의 곁에 있고, 여러분의 성장과 도전을 항상 응원하고 있다는 것을 올해 K-Night을 통해서 느끼는 시간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다음 K-Night에서 모두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리뷰>
우리의 다음을 이야기해 보다
K-Night 2023
미래를 알고 다음을 예측할 수 있다면 훨씬 더 나은 인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누구라도 한번 쯤은 생각해 봤음직한 이 명제의 답을 찾고자 하는 400여 명의 사람들이 모였다. 그리고 그들은 나보다 조금 앞서 간 선배에게, 같이 시대의 흐름을 타고 있는 동료들에게 물었다. ‘What’s the Next?’. 한방향으로만 가는 질문은 아니었다. 서로 물으며 함께 답을 구하는 자리였다.
어느덧 11회 째를 맞이한 K-Night 2023 행사다. 26명이 시작해 회원 6200여 명으로 놀랄만큼 성장한 Bay Area K-Group의 가장 큰 이벤트다.
지난 16일 컴퓨터 히스토리 뮤지엄에 모인 400여 명의 참석자들의 열기는 실로 뜨거웠다. David Lee K-Group 공동회장이 인사말로 행사의 문을 열고, Vanessa Cho와 ‘How to make next decision’을 주제로 한 대담이 이어졌다. 바네사 조 구글벤처스 디자인 파트너는 “스타트업을 평가할 때 디자인에서 드러나지 않는 부분에서 얼마나 소비자를 이해하고 있는지 본다”면서 “커리어 트랜지션 때마다 더 나은 선택이었음을 확신한다.”고 전했다. 이어 9개 회사를 창업한 Ken Kim은 투자자를 설득하는 과정에 대해 솔직한 의견을 담백하게 전해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The2H 이승훈 대표는 ‘Beyond Reality’ 란 주제로 컨텐츠와 기술이 만나 어떻게 오감의 경험을 만들어내는지 지난 15년 간의 경험과 신기술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냈다.
첫번째 세션에서의 열띤 분위기는 ‘요리 조리 네트워킹 세션’으로 이어져 홀을 가득 메운 참석자들은 시간이 흘러가는 것이 아깝다는듯 주변 사람들과 진지한 대화를 이어갔다.
세번째 세션에서는 A.I.와 교육의 다음, A.I.와 함께 하는 우리의 미래, 내가 만난 스타트업들, 고정관념 깨부수기 등을 K-Group회원들이 직접 슬라이드와 함께 발표하는 20×20 Talks을 끝으로 행사는 마무리되었다.
행사장을 나서던 한 참석자는 “‘나의 다음은 무엇일지’에 대해 시각을 다각화할 수 있는 자리였다”면서 “혼자 오면서 조금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되어 즐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글/한혜정 (모닝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