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아저씨” 5행시로 운을 띄워보겠습니다.
- 경: 경기는 계속되어야 한다.
- 비: 비가 와도 계속되어야 한다.
- 아: 아침에 되어도 계속되어야 한다.
- 저: 저녁이 되어도 계속되어야 한다.
- 씨(C): COVID-19에도 계속되어야 한다.
그렇습니다. 우리의 삶은 경기와 같죠. COVID-19이라고 삶이 지속이 안 될 수는 없습니다.

2020년에도 BAKG의 Coding School은 계속되었습니다. 올해 4월에 예정되었던 Coding School Season 7이 COVID-19 확산사태로 인해 취소된 가운데, BAKG 봉사자 강사와 화랑청소년재단(이하 화랑) IT Committee는 교과과정을 재정비해 Google Meet과 Google Classroom을 통해 비대면 강의로 7월 한 달간 첫 online Coding School을 진행했습니다. 3학년에서 5학년 올라가는 한인 학생들 51명의 coding에 대한 기본기를 다졌습니다.
강의 내용은 Scratch를 이용한 game 제작이며, 화목 평일반과 토일 주말반으로 이렇게 두 반으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하루 수업은 한 시간 반으로, 1부 전체 강의 및 2부 조별 실습시간으로 연이어 진행되었습니다. 1부 전체 강의는 BAKG 봉사자 강사가 진행하고, 2부 실습시간은 화랑 청소년 봉사자가 보조교사로서 자신이 맡은 조의 초등학생을 담당•지도하였습니다.
총 4주간의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주에는 Scratch의 기본 사용법에 대해 배우고, hide and seek game을 제작하고, 자신만의 piano도 제작하였습니다. 둘째 주에는 그 piano를 이용해 Scratch로 녹음을 하고 재생 하기를 했습니다.
Scratch 기본 사용법 Piano game
셋째 주에는 balloon shooting game과 flappy cat game을 제작하였습니다.
Balloon shooting game Flappy cat game
마지막인 넷째 주에는 개별 final project를 제작해 모든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마지막날 학생들이 귀여운 feature를 추가한 자신만의 아기자기한 final project를 열정적으로 발표하는 앙증맞은 모습은 아직도 기억에 선합니다.
Final Project (Minecraft) Final Project (Flappy Parrot)
2019년부터 BAKG와 화랑은 Scratch를 이용해 Hamster Robot을 움직이는 Coding School Season 5를 진행하였습니다. 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blocky programming으로 Drone을 날리고 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Python이용해 Drone을 날리는 Coding School Season 6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시도한 online Coding School이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COVID-19이 호전될지 아닐지 정확히 예견할 수 없으나 다음 Coding School Season 8은 경비아저씨처럼 계속 됩니다. 다음 Coding School에서 펼쳐질 BAKG와 화랑의 맹활약을 또 한 번 더 기대해 봅니다.
- BAKG 봉사자 강사로 지원하실 분은 언제든지 coding.school@bayareakgroup.org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강의가 아니더라도 학생 등록, email 발송 등의 행정 일손을 도와주실 수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저희는 최고의 teamwork과 아울러 최고의 일 떠넘기기를 자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