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 YPN] AI, 변화하는 시대, 디자이너의 미래

K-Group의 소그룹들 이벤트 중에서 매번 인기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디자인그룹이 YPN (Young Professional Network) 그룹과 함께 많은 분들이 관심가지실 만한 이벤틀 진행했습니다. 두 그룹이 협업으로 같이 준비하고 진행하니 시너지 효과가 좋았고요. RSVP 역시 Sold Out 되었습니다.

“AI, 변화하는 시대, 디자이너의 미래” 이벤트가 4/26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Ripple의 본사에서 진행되었습니다. Ripple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해외송금 및 디지털자산 보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ay Area K-Group의 소그룹인 Design Group과 YPN (Young Professional Network) 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이벤트는  AI 기술의 미래와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가 이루어진 시간이었습니다. 100여명의 참석자들과 6명의 연사가 함께한 AI를 활용한 각자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행사는 네트워킹 세션과 저녁 식사로 시작되었습니다. 저녁 식사로는 한식이 제공되었고, 참석하신 모든 분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David Lee, 유호현님, 그리고 Jessica Ko 등 3명의 연사가 각각 다른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K-Group의 공동 대표이자 디자인 그룹을 리드하고 계시는 David님은 “2027 디자이너 오디세이”라는 주제로 AI가 어떻게 디자이너의 일상과 역할을 변화시킬지에 대해 매우 실험적인 방식으로 발표했으며, 미래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냈습니다. 발표 방식과 내용이 매우 인상적이었요.

이후 유호현님은 Solo Entrepreneur (개인사업자)로서 자신의 사업에서 AI 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대폭 향상시킨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Finance, architecture, engineering, PM, 비즈니스 advisor 등의 분야에서 GPT bot을 활용해 필요한 전문 지식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이 인상 깊었습니다. 

Jessica Ko님은 구글에서 엔지니어로 시작하여, 디자이너로서의 경험과 Playbook 창업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디자이너를 위한 Dropbox를 만들며, NFT와 AI 같은 새로운 트렌드 기술을 제품에 접목시켜 본 경험을 공유했습니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가치를 전달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는 접근 방식이 바로 100만 MAU를 보유한 인기 제품인 Playbook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잠시 쉬는 시간을 가진 후에 바로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는 Joseph D. Lee, John Kim, 그리고 정현준님의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Joseph님은 직접 창업한 두 회사 수아랩과 Syncly의 경험을 토대로, AI 기술을 접목하여 프로덕트를 만들 때 경험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수아랩에서 했던 경험을 Syncly에서 접목하며 했던 시행착오를 공유해 주시고, Syncly 제품을 만들 때 했던 여러 가지 고민들을 디테일하게 공유해 주셨습니다. Syncly의 AI 피드백 분석을 통해 분류된 고객들의 피드백을 Actionable한 Insight 로 뽑아내기 위한 고민들과, 이를 UX에 녹여내는 경험에서 많은 점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정현준님은 Adobe에서 머신러닝을 연구하며 FireFly와 Photoshop 같은 제품에 AI 기술을 통합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계십니다. AI 기술의 기본 원리를 명쾌하게 설명해 주시고, 창의성과 생산성을 통해 AI 서비스의 가치를 분석하는 접근법이 특히나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다른 연사분들과 마찬가지로, 기술을 활용할 때는 고객의 근본적인 가치를 우선으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짚어주셨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디자이너로서 Human-AI Interaction과 AI 윤리 등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해보고, AI Tool을 활용하는 능력과 다른 사람들과 협업/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여전히 중요하다는 점에도 깊이 공감했습니다.

모든 연사분들의 주옥같은 발표가 끝난후에는 즐거운 오픈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습니다. K-Group의 이벤트후에 가지는 네트워킹 시간은 뺴놓을 수가 없죠.

이렇게 올해 상반기의 디자인그룹과 YPN에서 진행한 이벤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하여 AI 기술과 디자이너의 미래에 대해 깊이 있는 생각 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주신 모든 연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이벤트를 준비해 주신 Design Group과 YPN 두 그룹의 운영진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다음 이벤트에서 더 많은 분들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K-Group의 모든 이벤트는 회원들에 의해 회원들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K-Group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나 소그룹 활동을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info@bayareakgroup.org 로 연락주세요.